본문 바로가기

부Flow

내일의 부

2020년 1월 29일, 사람들은 코로나19가 전세계 경제를 초토화 시킬 거라곤 생각하지 못했다. 

그런데, 코로나 19로 인한 경제 공황을 예측이라도 한 것 처럼, 1월 29일 "미래의 부" 라는 책이 나왔다. 조던, 김장섭님의 책이다.


조던은 부동산 투자자로 꽤 오랬동안 활동한 재야의 고수다. 조던은 이 책에서 경제 공황을 분석해 통계적인 패턴을 찾았다. 패턴은 정확히 들어맞았고, 미래의 부라는 책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알았던 것 처럼, 경제 공황을 예측했다.

그리고 이 책에는 공황을 대비하는 매뉴얼이 들어있다. 주식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2월 초에만 이 책을 읽었어도 상당히 많은 자산을 잃지 않았을 것이다. 

이 책에는 어떤 비밀이 있나, 살펴보자. 공황을 대비한 매뉴얼 탐나지 않나?

1. 나스닥 지수가 -3% 이상 떨어지면 보유한 주식을 모두 팔아라.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하는 부분, 위험 헤지를 위한 좋은 가이드라인이다. 

 

투자는 신의 영역이다. 
시장은 생물과 같아서 예측하기 어렵다. 
시장은 대응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투자의 어려움을 이렇게 다양하게 표현한다.

언제 다가올지 모른는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 본인이 생각하는 위험 트리거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는게 좋다고 본다. 
이 책은 지금까지 발생한 공황을 분석해 나스닥 지수 -3%가 뜨면 공황이 올 수도 있으니, 보유한 주식을 모두 팔고 대기하라고 한다. 

올 2월 이 매뉴얼을 따랐다면, 많은 사람들이 자산을 지킬 수 있었을거다. 

 

 

나스닥 지수를 확인하는 링크 : https://kr.investing.com/indices/nq-100

 

나스닥 100 지수 (NDX) - Investing.com

차트, 기술 분석, 성분 및 기타 정보르 포함하여 Nasdaq 100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받으세요.

kr.investing.com

 

2. 전세계 시가총액 1위 주식을 사는 투자 방법

 

나스닥 지수 -3%가 다음 한달동안 뜨지 않으면, 그 때는 위험이 해소되었다고 보고, 시가총액 1위 주식을 매수한다. 

저자는 시가총액 1위인 주식을 매수하는 전략을 추천하는데, 세상에서 가장 좋은 주식을 사는 훌륭한 전략이다. 

그리고 훌륭한 매도 전략도 제시한다. 

시가총액 1위와 2위가 바뀌면 1위 주식을 반 매도하고, 1, 2위를 동시에 가져간다. 

1, 2등 차이가 10%이면 1, 2위를 동시에 가져간다. 다만, 순위가 바뀌지 않고 2위가 쫓아온 경우에는 1위를 굳이 매도할 이유는 없다. 

 

현재, 시가 총액 1위 주식을 살펴보자. 

 

 

시가 총액 1위 주식을 보는 링크 : http://www.mrktcap.com/

 

http://www.mrktcap.com

 

www.mrktcap.com


3. 한달동안 나스닥지수가 -3% 이상 4번 발생하면 공황이 시작된 것이다. 

이 설명을 듣고나면  궁금해지기 시작한다. 과연 이번에는 어땠을 까?

경제 공황이 온걸까?  

 

내가 미래의 부라는 책을 읽은 날이 바로, 3월 12일이다.

궁금한 마음에 나스닥 지수를 찾아보았다. 

그런데, 두둥 3월 5일 부터, 하나, 둘, 셋, 넷 헉.. 바로 오늘이 공황이 시작된 날이다. 소름이 쫙~!!

 

 

심지어 올 3월에는 -3% 이상 발생한 날이 무려 9번이나 된다. 

 

4. 그럼 언제 우리는 투자를 다시 시작할 수 있을까? 

 

4-1. 나스닥 지수 -3%가 두달 연속 발생하지 않을 때

-3%가 두달 연속 발생하지 않으면, 공황이 지나갔다고 생각하고 1등 주식을 매수하면 된다. 

보수적인 투자자라면 이 방법을 사용하자. 

 

4-2. 8거래일 연속 나스닥지수가 상승할 때

이 보다 좀 더 빠르게 투자를 시작하고 싶다면, 8거래일 연속 나스닥 지수가 상승하면 투자를 시작하자. 

이 때도 1등 주식을 매수하면 된다. 

 

저자가 제시한 투자 방법이 현실에 어떻게 매칭되는지를 지켜 보는 것만으로도 흥미진진하다. 

 

5. 환차익을 통한 수익

 

저자는 -3%가 뜨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주식을 팔라고 얘기한다. 

만일 올 2월 24일에 모든 주식을 매도한 뒤, 공황임이 확인 된 3월 12일에 달러를 매수했다면,

그리고 본인이 정한 수익률이 도달할 때 달러를 매도했다면,

우리는 경제공황의 위기에 자산을 지킬수 있었을 뿐 아니라, 환차익에 의한 수익도 발생했을 것 이다. 

생각만해도 놀라운 전략이지 않은가?

 

 

내일의 부의 책에는 이 포스트에서 요약한 내용외에도 더 많은 내용이 있으니,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길 바란다. 

알파, 오메가, 매뉴얼북 3권으로 이루어져있다. 

투자방법은 매뉴얼북만을 봐도 되지만, 투자 전략을 좀 더 이해하고 싶다면 알파, 오메가 두권도 읽어보길 바란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271811

 

내일의 부 투자 매뉴얼북

<내일의 부>(전 2권, 1권 알파편, 2권 오메가편)에서 소개하고 있는 투자법 중 꼭 기억해야 할 매뉴얼을 따로 뽑아 정리한 소책자이다.

book.naver.com

또한, 조던 김장섭님은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현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내 인생 처음으로 겪는 경제공황을 지켜보는 것 만으로 배우는게 많은 것 같다. 

이 포스트를 보는 모든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되고 함께 부자가 되는 길을 걸어갔으면 좋겠다. 

 

https://youtu.be/xjslR1l4k9Q